모파상의 The Diamond Necklace는 허영심과 외적 치장에 대한 집착이 가져오는 비극을 다룬 이야기다. 주인공 마틸드는 값비싼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빌려 파티에서 눈부시게 빛나지만, 그것을 잃어버린 후 평생을 빚을 갚으며 고통 속에 살아간다.
SNS에 중독된 현대인들도 완벽한 삶을 보여주기 위해 꾸며진 사진과 과장된 모습으로 타인의 관심을 끌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정신적 피로와 허탈감을 느낀다. 결국, 겉모습에 집착할수록 내면은 더 공허해지고,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끊임없이 괴로워진다. 진정한 행복은 타인의 시선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데서 온다는 점에서 The Diamond Necklace는 우리에게 울림을 주고 있다.
기 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 1850-1893)은 프랑스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 작가로, 19세기 후반에 활동했다. 1850년 노르망디에서 태어나 1893년 정신 질환으로 사망한 그는 단편소설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목걸이』, 『뚱보』 등이 있으며, 인간의 욕망과 허영, 사회적 모순을 날카롭게 묘사했다. 플로베르의 제자로서 간결하고 사실적인 문체로 현실을 그려냈다.
그의 작품들은 물질주의와 외형에 치중하는 현대인을 뒤돌아보게 하며, 진정한 가치와 인간성데 대한 통찰을 준다.